- 등록일2024.11.07
- 조회수73
전문대학평생직업교육협회(회장 남성희, 이하 COLiVE)가 ‘업스킬링&리스킬링 전문가’ 민간자격을 등록했다고 5일 밝혔다. COLiVE는 한국스킬문화연구원(원장 김진실)과 함께 ‘업스킬링&리스킬링 전문가’ 자격 개발에 나선다.
COLiVE에 따르면 이번에 등록된 ‘업스킬링&리스킬링 전문가’ 자격은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을 교육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교육과정과 평가기준이 체계적으로 마련돼 실무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장한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기존의 직업 구조와 직무 내용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기존의 기술만으로는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최근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필요에 따라 기존 직무에서 벗어나 새로운 영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업스킬링(Up-skilling), 리스킬링(Re-skilling)이 주목받고 있다. 이 가운데 COLiVE는 전문대학이 고용노동부 승인으로 미래사회 산업 수요에 맞게 다양한 직무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본 자격을 등록했다.
한광식 COLiVE 사무총장은“앞으로 전문대학이 업스킬링과 리스킬링을 지원하는 주요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직업교육에 기반을 둔 인재 양성으로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고 전했다.
김진실 한국스킬문화연구원장은 “전문대학이 업스킬링&리스킬링 전문가 자격을 빠르게 도입하고 산업계와 협력해 실무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마련해 나간다면 평생직업교육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OLiVE는 2022년 6월 전문대학-지역사회-산업체 등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창립됐다. 지난해부터 로컬크리에이터 1급, 2급 자격과정과 ESG마인드 자격과정을 개발‧운영해 왔다. 한국스킬문화연구원(스킬스퓨처코리아)은 2024년 창업한 기업이다. 평생학습과 직업교육훈련을 바탕으로 국민의 기술 향상과 직무 능력을 개발하고, 각 개인이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업스킬링과 리스킬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 411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s://news.unn.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